You are here

효과적인 학위 논문 교정을 위한 8가지 팁

Mary Walton | 2018년7월19일 | 조회수 5,136

수없이 많은 시간 피와 땀과 눈물을 학위 논문에 쏟아붓고 이제 최종 제출이 거의 준비되었습니다. 가슴 설레는 시간이며 자신의 목표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위 논문이 가능할 수 있는 최상의 상태이기를 바랄 것이며 정정할 수 있었던 실수를 놓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학위 논문을 교정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교정 오류 없는 학위 논문을 위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과 요령이 있습니다. 물론 이 팁은 연구 논문을 교정할 때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교정 준비하기  

본격적인 착수에 앞서 기초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문서를 교정하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교정할 시간 남겨두기: 많은 학생이 저지르는 첫 번째 실수는 논문을 교정할 시간을 충분히 남겨두지 않는 것입니다. 많은 학생이 마감일 전날 밤까지 늑장을 부리는 경향이 있으며 이 경우 교정할 시간이 남지 않습니다. 서두를 필요 없이 학위 논문을 제대로 교정할 수 있도록 최소한 족히 일주일은 남겨두도록 해야 합니다.

 

2. 준비 작업하기: 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지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철자법이나 문법, 구두법 등에 자신이 취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곤하거나 졸릴 때 작성한 부분에서 실수가 나올 가능성이 가장 높으므로 그러한 부분이 논문의 어느 부분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큰 문제점 찾기: 문서 전체를 살펴보며 끝내지 않은 단락이나 전체가 빠져있는 부분 등과 같은 큰 실수를 찾아보세요. 이는 또한 불필요하거나 반복되는 문장을 삭제하거나, 더 나은 방식으로 정보를 구조화하거나, 서식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교정 팁과 요령

자기 앞에 놓인 문서가 이제 교정할 준비가 되었다면 철저한 문서 교정을 보장하는 몇 가지 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1. 서식 검토하기

학위 논문의 서식은 논문 내용 그 자체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단락을 제대로 나눴는지, 필요한 곳에 제목과 소제목을 잘 사용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글꼴을 확인하고 모든 자료의 레이블이 올바른지 확인하세요.

 

2. 일관성 검토하기

논문이 처음부터 끝까지 언어와 어조 두 측면에서 비슷한 스타일을 유지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논문을 몇 달에 걸쳐 작성했을 것이므로 어느 정도 불규칙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대문자 및 자료, 하이픈 사용 방식이 논문 전체에서 동일한지 확인하세요.

 

3. 유용한 가이드 및 도구 활용하기

교정 지침과 교정 시 집중해야 할 부분에 관한 유용한 팁을 제공하는 많은 블로그와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우연히 발견할 수 있는 일반적인 그리고 덜 일반적인 실수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주 언급하는 블로그와 웹사이트 및 자료로는 Via Writing(문법 실수를 추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문법 가이드 제공), Let's Go And Learn과 Simple Grad(편집 작업을 훨씬 수월하게 해주는 편집 지침 제공), Cite It In(재작성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되는 글쓰기 도구), State Of Writing(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자료 모음), Editage Insights(연구자와 에디터, 저널을 위한 저널 출판과 학술 연구에 관한 자료)가 있습니다.  

 

4. 쉬어가며 조금씩 교정하기

한 번에 학위 논문 전체를 교정하면 집중력을 잃거나 지루해질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볼 경우 주의가 흐트러질 수 있고 작고 찾아내기 힘든 실수를 놓칠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논문을 작은 부분으로 나눠 조금씩 교정해보세요. 집중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교정 과정에 며칠이 소요될 수 있지만, 후회하는 것보다는 안전한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쉬어가며 진행하세요. 논문을 계속해서 보면 집중력이 흐려지고 그에 따라 교정 시간도 두 배로 늘어날 것입니다.

 

5. 워드 기능 사용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는 모든 종류의 문서를 만드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워드는 문서를 만들 때도 훌륭하지만, 교정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미국 영어나 영국 영어로 설정하고 철자와 문법 옵션을 사용하면 모든 실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옵션을 사용하여 이미 발견한 것과 비슷한 실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6. 크게 읽기

큰 소리로 읽으면 잘못된 문장과 변경이 필요한 곳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논문 구조상의 중대한 실수와 문법이나 철자와 같은 사소한 실수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학위 논문의 오류 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7. 출력물 사용하여 교정하기

또 한 가지 좋은 방법은 구식 방식으로 교정하는 것입니다. 학위 논문을 출력한 뒤 찾을 수 있는 모든 실수를 실수 유형에 따라 각각 다른 색으로 표시하세요. 화면보다는 종이에 있는 실수를 찾기가 훨씬 더 쉽고 따라서 교정 과정도 훨씬 더 수월해지며 갖가지 색을 더해 흥미로워질 것입니다.

 

8. 표절 검사하기

교정의 일부는 아니지만, 표절 검사는 의도치 않게 다른 사람이 출판한 저작물을 표절하지 않았음을 확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추가 단계입니다. 표절은 비윤리적인 관행으로 간주하며 적발될 경우 벌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표절 검사기를 이용하여 논문이 출판된 저작물과 일치하는 않는지 확인하세요. 목표를 5% 미만으로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팁이 여러분의 학위 논문을 실수나 오류 없이 철저히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 이 글에 표현된/포함된 모든 의견과 권고사항은 저자 자신의 것이며 에디티지 인사이트에서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기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