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미국 수학 SCI 저널에 투고하였습니다.

Dr. MOON | 2020년11월18일 | 조회수 166

저는 수학을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로서 대학때 외국 대학에 보냈던 물리학 논문을 좀더 심도있게 연구해 다시 보내게 되었습니다. 한 SIC 저널의 데스크 심사를 통과하고 현재 4개월 되었습니다. 보낸 지 이틀 정도 되었을 때 Status는 Under Review가 되었으며 'Your paper is being reviewed by the journal's editors and you will be contacted as soon as we have news'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게 4개월째 같은 상태입니다. 알고 있기로는 reviewer를 구하는데 얼마간의 시간이 소요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2~3일째 위와같은 답장이 왔다는 것은 리뷰어를 그렇게 빨리 구할 수 있을까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같은 상태이고 현재 상태를 묻는 메일을 두번 보냈는데 답변이 없었습니다. 혹시나 싶어 저널 쪽에도 문의메일 보냈으나 역시 답변이 없는 상태입니다. 자격지심인지 수학을 전공하지도 않고 논문의 증명도 엄밀하지 못해 제 논문을 무시하고 있나 그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제 논문을 도와주시던 포닥 선생님은 저널쪽에서 리젝할 마음이 있다면 그렇게 오래 붙들고 있진 않는다 하시는데, 오랜 리뷰시간은 기다릴 수 있지만 문의 메일에도 묵묵부답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몰라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연구자 님. Q&A 포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문의해주신 내용에는 주요한 사항이 여러 가지 포함되어 있으므로, 각각에 대해 항목 별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널은 어떻게 리뷰어를 그렇게 빨리 구할 있을까요?

원고에 대한 상태 표시에서 말씀하셨듯이, 논문은 저널의 편집자에 의해 검토되고 있습니다(your paper is being reviewed by the journal’s editors). 피어 리뷰는 대체로 (저널이 아닌) 외부 전문가가 수행하지만, 때로는 (저널) 내부의 전문가가 수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저널이 필요한 전문가를 내부에 두고 있거나, 저널 구조와 정책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이유 때문일 있습니다. 따라서, 저널이 어떻게 그렇게 빨리 리뷰어를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이 됩니다.

저널의 무응답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수학을 전공하지 않고, 논문의 증명이 엄밀하지 못해서 일까요?

질문에도 여러 사항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저널은 연구자 님의 경력이나 전문성을 두고 논문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주제의 참신성, 연구의 건실함, 글과 표현의 우수성 등과 같은 학술적 장점을 찾아야 함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연구자 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증명이나 논문의 일부가 충분히 철저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피어 리뷰를 통해 언급될 것입니다. 피어 리뷰 코멘트는 연구자 님의 원고 향상과 이후의 프로젝트나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료 연구자들의 피드백 가운데에서 연구를 더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저널의 무응답에는 가지 이유가 있을 있습니다. 편집자( 경우 검토자이기도 합니다) 다른 많은 논문들과 업무로 매우 바쁠 있습니다. 혹은 리뷰 중간에 문의에 응답하지 않는 정책을 가지고 있을 있습니다.

리뷰 기간과 결과에 대해 걱정이 크신 것은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가 연구자 님의 전문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은 절대 좋은 접근 방법이 아닙니다!

저널 쪽에서 논문을 거절하고자 한다면, 그렇게 오래 붙들고 있진 않나요?

데스크 거절의 경우는 그럴 수 있지만, 연구자 님께서는 데스크 심사를 통과했기 때문에 해당되는 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출한 논문이 최종적으로 거절 또는 승인되기 전까지 2~3년(, 달이 아니라, 년입니다)이 소요된 사례도 있습니다. 연구자 님께서 오랜 리뷰 기간은 괜찮다고 말씀하셨기에(사실 꼭 그렇게 해야 할 필요가 있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연구자 님께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널

저널에 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저널에 제출하셨는지는 질문에서 언급하시지는 않으셨지만, 미국 수학 SCI 저널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미국의 한 유명 수학 저널의 예로 American Journal of Mathematics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저널은 홉킨스 대학 출판부에서 발행하는 140 이상의 역사를 가진 유명하고 권위 있는 저널입니다.

해당 저널의 저자 가이드라인 페이지 가운데, 원고 작성 제출(Preparing and Submitting Manuscripts) 섹션에 나와 있듯이, 이 저널의 경우는 원고를 저널 편집자에게 제출해야 하는데, 모두가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대학 교수들입니다. 이들은 논문 검토와 함께, 교수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오랜 리뷰 기간의 이유가 있습니다. 실제로 섹션 아래쪽에 '편집자들은 현재 16~18개월의 출판 대기 시간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The editors currently predict a publication waiting time of approximately 16-18 months)’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은 1년이 훨씬 넘는 기간입니다. 만일 해당 저널이 연구자 님께서 원고를 제출하신 저널이라면, 원고를 제출하신 4개월 정도 되었기 때문에 정도 지나야 연락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안 사항 

만일 해당 저널이 연구자 님께서 원고를 제출한 저널이거나, 혹은 다른 저널이라고 할지라도, 이 예상 소요 시간이 연구자 님의 학문적 목표에 맞지 않다면, 원고를 해당 저널에서 철회하고, 다른 저널에 제출하는 것을 고려해 보실 있습니다. 그러려면 저널에 제출 철회에 대한 연락을 취하여, 철회 확인서를 받은 , 다른 저널에 제출해야 합니다(그렇지 않을 경우, 중복 제출 됩니다). 저널이 계속 회신을 하지 않을 경우, 제출 철회 문의에 답신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제출이 철회된 것으로 고려하겠다는 최종 메일을 보내실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여기에서 설명드린 다양한 사항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실 경우, 다음의 글을 살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논문의 다음 단계를 위해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행운을 빌겠습니다 :-)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