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교정에서 투고까지, 원활한 출판 여정을 위해 에디티지 전문가 지원을 받으세요

서비스 살펴보기

You are here

표에 데이터 표기할 때: 행과 열 소제목(heading) 작성 가이드라인

야틴드라 요시 | 2015년10월19일 | 조회수 32,999
표에 데이터 표기할 때: 행과 열 소제목(heading) 작성 가이드라인

연구 논문에서 표(table)는 행과 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행과 열마다 그 안에 담긴 내용에 대해 특정한 정보를 주는 소제목(heading)이 달려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행과 열의 소제목이 표 제목을 부연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때로 표 제목을 통해 행이나 열의 소제목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표 제목이 “유럽 5개 도시의 월간 평균 강수량(mm)” 인 경우, 행과 열은 각각 도시 이름, 일년의 열두 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표 제목은 위와 같이 명백하지는 않지만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표면에서 스프린터(sprinter)의 속도(km/h)”라는 제목을 가진 표가 다양한 표면 (잔디, 진흙, 인공 잔디 등), 그리고 각 표면에서의 평균 속도를 나타내는 두 개의 열로 되어 있다면 행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 데이터를 스프린터별로 나타낸다면 가장 왼쪽 열에 “스프린터”라는 소제목이 들어갈 것이고, 각 열의 소제목에 각 스프린터의 이름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열 소제목에는 단수로 “Sprinter” 라고 쓰게 되는데 행마다 한 명의 스프린터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각 행에서 다른 측량단위를 쓰고 있다면, 설명 뒤에 쉼표를 사용해 단위를 표시합니다. 어떤 출판사에서는 괄호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다섯 가지 곡물의 여러 가지 특질을 비교하는 표에서는 각 열에 곡물의 이름이 각각 들어가고, 열의 소제목은


Area, ha; Productivity, tonnes/ha; Duration, days


이런 식으로 표기하거나


Area (ha), Productivity (tonnes/ha), Duration (days)


이렇게 표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표에서 맨 우측 열의 소제목을 작성할 때 잘 생각해야 합니다. 방금 든 예라면 특질(Attribute) 또는 특성(Parameter) 정도면 적당합니다. 이런 경우의 소제목에는 모든 행의 공통점을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셀에 들어가는 숫자를 제한하기 위해 행, 열의 소제목에 승수(multiplier)를 덧붙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셀마다 $ 12,000, $ 8,000, $ 32,000이라는 값을 일일이 적는 대신 소제목에 “$, in thousand” 라고 표기하면 각 셀의 값을 12, 8, 32로만 표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소제목에서는 “$, in ‘000”처럼 0을 여러 번 표기하지 않습니다. 


행 제목, 열 제목에는 공간의 제약이 있기에 축약어나 기호를 자유롭게 사용해도 됩니다.

표에 들어가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 효과적으로 표 만들기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